블로그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하지만 선뜻 시작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이나 컴퓨터랑 친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하여 포스팅을합니다.
요즘 시대의 블로그는 그냥 나의 일기장, 나의 취미를 적는 공간이 아니라 수익이 나는 곳으로 전업으로 블로그만 하는 사람들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블로그는 굉장히 포화 상태라고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블로그도 본인의 직업과 연관을 시킨다던지 본인이 즐겨하는 취미를 계속 작성한다던지 한다면 아직까지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내가 아는 정보들을 잘 알려주고싶은데 영상편집이나 영상 촬영은 너무 부담스럽다? 하면 블로그를 시작해보시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블로그 만드는 방법 알아봅시다.
블로그 어디에 만들어 볼까?
블로그라고 한다면 우리는 제일 먼저 네이버 블로그를 떠올릴 것입니다. 이유는 인지도 때문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네이버에서 뉴스를 보고 네이버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갑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전문 블로거들을 인플루언서 라고 지칭하며 조금더 좋은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방법 을 적겠습니다.
막간 정보
네이버 vs 티스토리
수익으로 따져본다면 애드센스(구글광고 유튜브와 같은) 를 달 수 있는 티스토리가 좋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다음 검색 기반이기에 조회수가 잘 안나올 수도 있고 애드센스를 합격 해야하는 애드고시가 사람을 조금 지치게 만듭니다. 애드센스만 달린다면 수익은 꾸준히 나옵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애드포스트라는 광고가 있긴하지만 수익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체험단 서비스가 굉장히 잘되어 있어서 본인이 사는 지역 맛집 이나 여러 체험 물품들을 받아 체험을 하고 후기를 적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이걸로 살림 다 장만 하는 사람도 봤습니다.
먼저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창에서 오른쪽 로그인(컴퓨터 기준)을 한 후 블로그 탭에서 내 블로그에 들어갑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없는 아이디로 접속하여 들어가봤더니 바로 네이버 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한 창이 뜨네요.
시작하기를 눌러 하라는데로 해봅시다.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고르라고 하네요.
스킨이라고 하면 스킨이 뭐야? 하실분도 계실텐데 스킨은 본인 블로그의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어떤 바탕화면에 어떠한 메뉴들로 구성되어있는지 잘나옵니다. 미리보기도 할수 있습니다.
내리다보니 깔끔하고 괜찮은 스킨이 있어서 저는 위의 스킨을 선택했습니다.
스킨은 변경할수 있으나 왠만하면 안건드는게 낫습니다. 처음부터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골랐다면 쭉쓰는게 좋습니다.
정보를 입력하니까 블로그가 바로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본인이 원하는 주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대장을 받아야 만들수 있었는데 지금은 그냥 만들어 집니다.
티스토리 홈으로 갑니다.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오른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여 '계정관리' 에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 아이디로 10개까지 개설이 가능합니다. 단,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는 5개 입니다. 5개 다 만들고 운영하다가 1개 지우고 싶다 하면 지우고 또 만들어집니다.
계정관리에서 새 블로그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블로그를 만들어 봅시다.
나중에 이름과 주소가 마음에 안든다고 지우는 일 없도록 합시다. 근데 이름 주소 별로 안중요함...
마찬가지로 스킨설정을 한후에 블로그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스킨을 중간에 바꿔버리면 내 포스팅 자체가 검색이 안된다던지 애드센스 광고 신청이 복잡해진다던지 여러가지 복잡해지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글이 하나도 없다면 여러스킨을 적용해보고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고르시는게 좋고 다른 사람블로그를 보고 마음에 드는 스킨으로 잘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어떤 글을 써볼까?
본인이 정해놓은 주제가 있다면 굉장히 좋습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주제는 굉장히 다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책, 신문등을 읽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고 칩시다. 그럼 그 책에 대한 신문 기사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하루 하나씩 혹은 1주일 하나씩 적어보는 겁니다.
만약 본인이 영화 보는거 노래 듣는 것을 좋아한다고 칩시다. 본인이 본 영화나 노래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합시다. (이는 저작권의 위험이 있으니 조금 조심해야함)
만약 본인이 뜨개질을 잘한다고 칩시다. 그럼 뜨개질에 대한 꿀팁이나, 만드는 방법등을 사진을 잘찍어 블로그에 잘 설명해보셔도 됩니다.
만약 어떠한 스포츠가 좋다고 칩시다. 그럼 거기에 대해 쓰겠죠.
여행, 미용, 맛집, 운동, <- 이쪽은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하지만 뭐 좋아한다면 쓰시면 됩니다. 잘나가는 다른 블로그들의 블로그들을 참고하며 씁니다.
참고로 카테고리를 미리 잘 정해두시면 좋습니다. 블로그는 글을 적다가 카테고리를 바꾸고 스킨을 바꾸고 이것저것 바꾸게 되면 갑작스레 내 글이 안드로메다로 가서 검색이 안되거나 조회수가 급감할수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레고리를 주제별로 잘 설정하여 그 카테고리 주제에 맞는 글들을 잘 써나가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이후 블로그 설정들은 구글에 검색하면 정보가 많으니 검색을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필요한 정보들
'컴퓨터 화면 쉽게 캡처'하기! 원하는 화면 지정 캡쳐 키
나의 티스토리 구글에서 검색이 안 돼요! (구글 서치콘솔 등록)
본인 블로그(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무료로 쉽고 간편하고 이쁘게
그럼 좋은 블로그 만드셔서 좋은 정보 많이 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