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이 안 돼요.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여 해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김개똥입니다.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검색에서 본인이 쓴 글이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 유입'이 일어나지 않는 분들에게 알맞은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해결 방안은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웹마스터 도구)을 사용하여 내 사이트(블로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에 본인의 사이트가 노출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는 Google 검색엔진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여서 방문자 유입을 시켜 보도록 합시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목차-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2. 사이트맵, rss 제출하기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
제일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서 시작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왼쪽 상단의 '속성 검색'을 누른 후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속성 추가를 클릭하면 '속성 유형 선택'이라는 새로운 창이 뜹니다.
속성 유형 선택 창에서 URL 접두어 창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 넣으신 후 '계속'을 눌립니다.
여기서부터는 천천히 잘 따라와 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등록한 티스토리 웹페이지가 소유자가 본인인지 확인하는 절차를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메타 태그'에 나온 것을 복사하여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창으로 갑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소유권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복사만 하고 새로운 브라우저 탭을 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창으로 갑니다.
'스킨 편집' 탭을 눌러서 왼쪽 위의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그 후 위에서 시킨 데로 첫 번째 <head> 섹션에 아까 복사해두었던 '메타태그'를 붙여 넣습니다.
붙여 넣으신 후 꼭 '적용'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메타 태그를 붙여 넣고 적용을 누른 후 다시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로 이동해 소유권 확인 창에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잠시 후 '소유권이 확인되었다' 고 나옵니다.
2. 사이트맵, rss 제출 하기 (선택사항)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되면, Google 이 내 사이트의 문서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집하게 되어 더 많이 검색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원래 티스토리는 사이트 맵을 따로 만들어서 저장을 하고 본인의 글쓰기를 통해 사이트맵을 업로드시키고 그 업로드된 주소로 사이트맵을 등록하도록 되었는데 (굉장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된다고 나왔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등록해 봅시다.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sitemap)을 선택합니다.
본인 주소 뒤에 'sitemap.xml'을 적고 제출 'rss'를 적고 제출합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거나 새로고침을 해보게 되면 상태가 '성공' 이 됩니다.
또한 티스토리에서는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하는 플러그인을 4월 27일부터 지원을 합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입니다.
이렇게 '구글 서치 콘솔(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속성 추가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되면 시간이 조금 지나면 본격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본인의 포스팅이 노출되기 시작하고, 검색 유입이 늘게 됩니다.
이상 '티스토리 구글 검색되게 하는 포스팅!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 전문지식/블로그를 공부하다] - 본인의 글을 읽게 만드는 블로그 글쓰기- 1 기본 편
[디지털 노마드 & 전문지식/블로그를 공부하다] - '컴퓨터 화면 쉽게 캡처'하기! 원하는 화면 지정 캡쳐 키
[디지털 노마드 & 전문지식/블로그를 공부하다] - 간단하게 티스토리 목차 만들기. (설치, 스킨 편집 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