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 url 검사를 통하여 h1태그가 2개 이상이 있다고 검사 결과가 나왔다면 간단하게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도 설정하겠지만 잠시나마 h1태그의 중요성을 알려드리자면 h1 태그는 쉽게 생각하면 <핵심 제목>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핵심 제목을 검색엔진에서 로봇이 아 이런 핵심을 가진 글이구나 하고 가져가게 되는데 핵심 제목이 여러개가 중복되어 있으면 로봇은 혼란이 올것입니다.
그러므로 h1태그를 하나만 넣어주어서 로봇에게 나의 핵심은 이것이다 라고 알려주어야 겠죠.
2개 이상의 h1태그
나는 분명 h1태그를 하나도 넣지 않았는데 왜 자꾸 h1태그가 중복일까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포스팅 하고 있는 글의 제목은 자동으로 h1태그가 됩니다. 다만 글에는 우리가 h1 태그를 넣을수가 없는데 강제로 html 수정을 하거나 티스토리 단축키 중 alt+shift+1 로 h1태그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왼쪽위에 보이는 글자크기 수정에서 '제목1'은 html에서 확인해보시면 h2 로 등록이 됩니다.
- 그럼 무엇이 중복이 되는가
바로 나의 블로그 타이틀이 h1태그에 둘러쌓여 있기 때문에 h1태그가 2개 이상이라는 말이 나오는 겁니다.
이것을 h1 태그는 하나만 (제목만) 인식하도록 우리 블로그 타이틀을 수정해보겠습니다.
블로그 타이틀 h1 태그 수정하기
먼저 블로그 스킨편집으로 이동합니다.
html 편집 탭에서 김개똥의 티스토리 을 둘러 싸고 있는 <h1> </h1> 을 찾아 <p> </p>로 바꿔줍니다.
타이틀을 p로 바꾸게 되면 타이틀 지정이 되어있는 css가 적용이 안되기에 타이틀이 작어져 버립니다.
이용에는 문제가 없지만 css 탭에서 header h1 부분을 찾아 3개의 부분을 우리가 바꿨던 p로 바꿔줍니다.
적용을 누르게 되면 완료입니다.
이로써 블로그 타이틀 외관은 변하지 않았지만 <h1> 태그로 묶여 있던 블로그 타이틀이 <p>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SEO 공부를 하다보면 이 포스팅 까지 읽게 될 터인데 구글 SEO를 깊게 공부하면 너무나도 힘들어 집니다. 다음 검색 엔진에서는 전혀 상관이 없이 잘 노출되고 불편함을 못느끼실 테지만, 장기적으로 구글노출을 노린다면 꼭 알아야 합니다.
제목은 h1 태그가 되고 이하 본문에서 h2 - h3 -h4 식으로 글이 진행이 되면 기본적인 깔끔한 SEO 형식을 지킨 글이 될것입니다.
또한 h2 h3 h4 등의 소제목을 먼저 본문에 써넣고 이후 내용들을 써내려 간다면 더욱더 읽기 좋은 글이 될것이고 우리가 포스팅을 하는데에도 한결 편하게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