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바라보다/그날

스트로베리 문 붉은 분홍빛 보름달 왜생기나? 무엇 원인 이유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6. 25.

스트로베리 문 붉은 분홍빛 보름달 왜생기나? 무엇

 

지난 24일 저녁 서울과 제주 등 하늘에서 붉은빛 딸기 보름달이 떠서 (일명 스트로베리 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로베리 문 언제뜨나?

보통 이 스트로베리 문은 6월 하지 이후 첫번째 보름달 입니다.

이는 음력 5.15일 이죠.

 

2022년에는 이 스트로베리 문 은 6월 29일 쯤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6월 하지는 21일)

 

하지는 1년중 낮이 가장 긴 날로 알려져있죠.

 

 

스트로베리 문 이란?

일반적으로 한 계절의 첫 번째 또는 마지막 보름달 인 딸기 달은 미국 등 서양에서는 이 달을 스트로베리 문 즉, 딸기 달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딸기는 요즘 시설 재배로 인해 수확시기가 빨라져서 6월이면 거의 볼 수 없는 과일이지만 원래 자연 그상태 그대로의 딸기는 보통 6월 초순경 부터 수확하는 작물입니다.

(이렇게 나오는 야생딸기는 맛이 없어서 점점 바뀌고 있죠..)

 

아무튼 이런 야생딸기를 채집하던 아메리카 원주민과, 미국의 초기 이민자들은 음력 5월 15일에 뜨는 이 보름달을 딸기와 같이 결합시켜 '스트로베리 문' 이라고 이름을 짓게 됩니다.

 

 

스트로베리 문 이유 원인 원리

스트로베리 문 이유 (달이 붉어지는 이유) 를 설명해보자면 더 텔레그래프 과학 저널에 따르면,

 

하지가 되면 태양은 높아지고 달은 낮아지는데, 이렇게 되면 달과 태양의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이때 거리가 멀기에 중간 공기의 층이 태양의 빛을 흡수하고, 가장 마지막에 남는 빛깔인 빨간색이 달의 표면에 반사되기 때문에 

 

우리가 눈으로 볼때에는 붉은 색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스트로베리 문을 보면 큰 보름달은 아니고 보름달이 좀 작게 보이는데, 이는 거리가 멀어서 이기도 합니다.

 

 

2021년 스트로베리 문 은 6월 24일 이었는데 그렇다면 블루 문은 언제일가요?

 

8월 22일 (8월 보름달) 블루문 (파란달) 이 뜬다고 합니다. 이런 보름달은 2년 반 정도마다 발생하는데 다음번에는 2023년에 발생한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좋은 상식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