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 전문지식/블로그를 공부하다

티스토리 블로그 실패하는 이유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1. 25.

티스토리 블로그 실패하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실패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 즉, 구글 광고를 블로그에 넣을 수 있기에 수익이 바로바로 들어옵니다. 또한 다음에서 운영하는 다음 애드핏 광고 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네이버 광고가 있지만 그 수익은 미비합니다. 물론 잘나가는 인플루언서의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은 나름 괜찮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유입량에 같은 질의 글을 쓴다면 티스토리에서의 수익이 더욱 좋을거라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쪽에서는 체험단이 있어서 여러가지 맛집, 신상, 체험 등의 혜택을 포스팅을 써준다는 대가로 누릴수 있죠. 전에도 한번 언급한적이 있지만 집안 모든 살림을 블로그로 벌어오신분도 봤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아무튼 티스토리 블로그 실패하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1.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는 사람

 

분명 블로그에 손을 대본 사람이면 아시겠지만 글을 적는 것을 구상하고 글을 이렇게 저렇게 적어야지 하는 많은 고민들을 하실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글만 적는 사람 무조건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나를 위한 글' 과 '남을 위한글' 이 있습니다. 

 

걍 내가 좋아하는 글만 적을래!! 그냥 내가 적고싶어서 적는건데뭐!! 하는데 이렇게 가다보면 어느샌가 지쳐있는 모습을 마주하게 될것입니다. 

 

남을 위한 글은 남에게 정보를 주는 글들입니다. 이런 글을 적는다면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갈 것이며, 성취감 또한 있기 마련입니다.

 

 

2. 제목 선정을 마구잡이로 했다. 키워드도 몰랐다!

 

제목 선정은 나의 글을 읽기전 굉장히 중요한 작업입니다. 우리가 발행하는 포스팅은 누군가가 검색을 해야만 들어올 수 있습니다. 물론 각종 SNS 혹은 카톡, 카페 등에 본인이 직접 홍보를 하셔도 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검색을 통해 들어와야합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내가 만약 주식거래를 하는 방법과 거래시간이나 수수료등이 궁금합니다. 그러면 뭐라고 검색하나요?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주식거래' 까지만 쳐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자동적으로 비슷한 키워드를 나열해줍니다.

 

그렇다면 방문자가 많이 오는 블로그 들의 제목은 어떨까요? 아무래도 검색을 했을 시에 제일 처음에 뜨는 블로그에게 많은 사람들이 클릭을 하겠죠. 

제목에 이런 남들이 궁금해 할만한 키워드를 잘 녹여내어 나타내야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본문에도 똑같은 키워드가 몇번 반복이 될것입니다. 이는 잘나가는 블로그들 보면서 몇번 반복했는지 체크도 해보시면 좋습니다.

 

*블로그에 따라 검색시 첫페이지에 본인의 블로그가 안 뜰수 있습니다. 참고

 

아무리 양질의 글이라도 나의 블로그로 들어오는 터널이 마련되어있지않다면 아무도 안올것입니다.

 

또하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기반의 검색을 합니다. 물론 네이버 구글 줌 야후 등 여러 사이트에서도 나의 블로그가 검색되어 들어올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다음 기반이라는 것을 인지하시고, 다음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연령대일까 등을 잘참고해보시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네이버나 구글을 노리고 글을 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3. 욕심을 너무 부리고 수익에만 신경을..

 

수익에만 너무 신경을 쓰다보니 조회수가 많음을 너무나도 갈망하여 실시간따라잡기를 매일매일 하며 자극적이며 선정적인 키워드들만 적게됩니다. 

 

기사나 다른 블로그 복붙도 하게 되며, 알맹이 없는 글을 마구잡이로 쓰게 됩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오늘 낮 (1월25일) 여배우중 한분이 사망을 하였습니다. 저는 읭? 무슨일이지 사인이 무얼까하며 사인을 검색해봤습니다. 많은 블로그나 뉴스기사의 제목이 'ㅇㅇㅇ배우 사망 이유는?' 이라고 적어놨지만 막상 들어가보면 거의 내용은 똑같고 사망 이유도 없는 글들이었죠.

 

이렇게 된다면 내 블로그내에 있는 광고나 글을 읽는 시간이 거의 없겠죠.

 

물론 조회수가 빠방하게 늘어갈수록 수익도 늘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조회수는 엄청난데 수익은 위와 같은 이유로 적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어느순간 블로그는 나락을 가게 됩니다.

 

여기서 나락이라 함은 저품질을 의미합니다.

 

 

티스토리 내 블로그 과연 저품질일까 (알아보는 방법)

티스토리 내 블로그 과연 저품질일까 (알아보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제일 처음부터 검색되어 들어오는 플랫폼은 다음 플랫폼입니다. 요즘 누가 다음검색하냐!! 라고 하

gddong22.tistory.com

물론 저품질을 맞이하여도 계속해서 좋은 글을 발행하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시는 분들도 꽤나 있습니다. 저품질이 블로그의 끝은 아니지만 너무 눈앞의 수익이나 조회수에만 신경을 곤두세우지 말았으면 합니다. 

 

참고로 그냥 지금은 많이 안읽어도 좋으니 좋은 정보를 적었던 글들이 몇달이 지나서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꽤나 많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노력없이는... 

 

글을 엄청나게 길게 쓰며 양질의 정보를 전하고 직접찍은 사진들 직접 만든 동영상이나 움짤등을 다 활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 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도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이 힘들다면 이제는 정보를 찾아봐야할 때 이며, 다시한면 처음으로 돌아가 '내가 좋아하는 글만 쓰는게 아닌가?' 라는 의문을 품어야합니다.

 

다시한번더 내가 정한 제목의 키워드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만한가?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렇게도 안된다면 정말 나는 블로그를 쓰는걸 좋아하는데 수익도 같이 낼 방법이 없을까? 할때는 여러 유료 강의를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저는 유료 강의를 들어본적은 없지만 아무래도 아무것도 모르는 것 보다야 나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유료강의를 하시는 분들을 살펴보실때에는 그분의 유튜브채널 그분의 블로그를 미리 다 읽어보심이 좋습니다. 

 

그분이 유튜브에서 그냥 정보를 거의다 풀어버렸다면 돈내고 들으면 뭔가 더있을듯한데 막상 가보면 '검색은 많이하는데 블로그많이 없는 단가높은 키워드 잘 찾아서 열심히 양질의 글을 노오력하면 된다' 라는 말만 듣고 강의가 끝날 수 있습니다. 

 

물론 강의하시는분들이 방향성을 잘 잡아준다면 날개돋힌듯 날아갈수있는 기회는 충분합니다.

 

참고로 키워드 찾는법, 단가보는법, 무슨 사이트들 이용하는법 그거 검색하면 다나옵니다.꼭 블로그 유료강의가 아니더라도 여러 커뮤니티나 유튜브에서 블로그에 관한 정보를 아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노력해야합니다. 타 커뮤니티에서 봤는데 SNS 그냥 빈계정 만들어서 본인의 글의 링크를 다 올려다 놓는분도 봤습니다. 그로인해 단 몇명이라도 들어오는게 좋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기반이다보니 초반에는 네이버 유입이 저조한 편인데 혼자만 있는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서 본인이 적은 글들을 옮겨적기도 하고 링크로 홍보도 한답니다. 그렇게 유입되어 들어온 사람들은 정말 이 정보가 궁금해서 들어온 사람이다보니 글도 오래 읽고 원하는 정보를 잘 얻어가려고 할것입니다.

 

페이스북, 지식인, 등에서도 내가 적은 글과 관련이있다면 댓글등에 막 홍보도 해봅니다. 

 

신기한건 카카오스토리 요새누가해? 하지만 어르신들은 아직합니다. 거기에서 누구 어르신 한분 맘에 잘들면 그 어르신이 단톡방이고 친구고 아들이고 딸내미고 모든곳에 내글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노력을 해야 빛을 봅니다. 

 

 

 

마치며..

 

정말 블로그 아무도 안와도 되고 나의 취미로 글만 쓸거야 하는사람은 신경쓰지 마시고 하던거 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글을 다 읽으시고 이정도도 모르는 사람 있을까? 하는 사람이면 그냥 지나치시면 되고, 이정도도 몰랐다!! 하는 사람있다면 힘내셔서 열심히 글 적으시길 바랍니다.

 

주절주절 이야기가 많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실패하는 이유의 가장 큰 원인은 조회수가 없다->수익이 너무 저조하다->글 쓰는 시간에 비례하여 너무 수익이 터무니없다. 겠죠.

 

내가 내 블로그쓰는데 꼭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집에서 따뜻하게 편하게 내가 쓰고 싶을 때 글 쓰며 남을 위한 정보를 적으며 나도 공부할수도 있고 이렇게 쉬운 일도 제대로 노력안해보고 다른일은 어떻게 잘할수 있겠습니까

 

모든일이 다 똑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