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바라보다/주식이야기

배당금 받으려면 어떻게? 언제까지?(알기쉽게 정리!)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3. 17.

배당금 받으려면 어떻게? 언제까지? (알기쉽게 정리!)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시작하기 시작하면서 배당금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 지고 있습니다.

 

배당금 받으려면

 

주식에서 배당금이란 회사의 연말결산을 통하여 기업의 이익을 실적에 따라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배당금은 보통 현금으로 지급되며 (주식배당을 하는 경우도 있음) 배당이 오르거나 내리거나 주다가 안주거나 안주다가 주거나 여러가지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확실한것은 배당금을 주는 기업은 대부분의 기업이 열심히 일을 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배당금 받으려면 언제까지 가지고 있어야 하나?

 

기업에서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주기 위해서는 배당지급을 받기위해 주주 명단안에 있어야 배당금을 지급하겠죠. 이렇게 배당금 받으려면 배당 지급을 받기 위해 공식적으로 보유해야하는 마지막 날을 배당 기준일 이라고 합니다.

 

 

배당기준일

 

위에서 말했듯 배당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금 기준일 까지 공식적으로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주주 명부에 이름이 올라가게 되며 그에따른 배당금에 대한 권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

기준일이 31일이라고 31일에 주식 사야지 하면 큰 오산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우리가 거래하는 주식은 2영업일 이후 정산이 되는 시스템이기에 배당 기준일 2거래일 전 주식을 사야합니다.

 

 

예시

보통 1년에 한번 배당을 주는 기업들은 12월 31일을 기준일일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 (2020년) 을 예시로 들어본다면

 

31일이 기준일이지만 12월 31일은 휴장일이고 그렇게되면 실제 기준일을 12월 30일이 됩니다. 2거래일 이전인 28일에 는 종목을 매매하고 있어야 됩니다.

 

2021년 12월을 한번더 예시로 들어봅시다.

 

마찬가지로 실제 기준일은 30일이 되며 28일에는 종목을 보유하여야 합니다.

 

 

*배당기준일 전날에는 배당락이 발생합니다.

배당락은 배당금을 준만큼 주식 가격을 조정(내리는) 시스템 입니다. 배당락의 근본적인 이유는 배당금을 받는 투자자와 받지 않는 자간의 형평성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배당 기준일 어떻게 알수 있나?

 

삼성전자 배당기준일을 예로 한번 들어봅시다.

 

먼저 배당기준일 조회를 위해서는 '증권포털사이트 세이브로' 에서 원하는 (보유한) 종목의 배당기준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기준일 

 

삼성전자를 예를 들어 본다면 삼성전자는 배당을 각 분기 (3월 6월 9월 12월) 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며, 기준일을 각 분기 마지막 날로 정해져 있습니다.

 

저 기준일에 맞춰서 2거래일 이전에 삼성전자를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다면 2거래일 이후 기준일에 주주 명부에 올라가게 되고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12월 31일은 휴장일이라 30일이 실제 배당기준일이 되지만 3월 6월 9월은 마지막날이 빨간날 혹은 토,일요일이 아닌 이상 그날이 실제 배당기준일이 됩니다.

중간에 토요일 일요일이 낀 경우를 예를 들어본다면

 

어느 12월 이라 가정을 하고

 

 

위 사진들과 같이 거래가 되지 않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빼고 거래가 되는 일 기준으로 2거래일 전에 매수를 해야합니다.

 

*12월 31일은 휴장입니다. 다만 삼성전자의 경우 3월 31일 1분기 배당기준일인데 이렇게 된다면 31일이 휴장일이 아닌이상 2거래일 전에 사시면 됩니다.

 

 

주식 배당금 받으려면

 

주식 배당금을 받으려면 언제 어떻게 사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배당에 대한 생각을 단순하게 공짜로 받는 이자 라는 생각을 하지마시고, 내가 투자한 기업의 가치를 바라보고 얼마나 일을 잘하는 회사인지 그에 따른 배당을 얼마나 주는지 등을 생각하시면 가치있는 투자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성투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